글로벌 시장 'i의 공습'

입력 2022-02-27 17:38   수정 2022-02-28 01:07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플레이션 공포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유동성이 대거 풀렸고 미·중 충돌로 인한 공급망 혼란이 빚어진 데 이어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터져 물가가 더 치솟을 가능성이 높다. 서민의 장바구니 물가가 오르는 것은 물론 기업의 생산에도 차질이 빚어져 물가 급등과 경기 침체가 함께 발생하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도 커지고 있다.

27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국제 유가는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두바이유 가격은 지난 25일 배럴당 95.84달러를 기록해 한 달 전(1월 25일)에 비해 12.9% 뛰었다. 1년 전보다는 46.6% 높은 가격이다. 국내 휘발유 가격과 연동되는 싱가포르 거래소의 국제 휘발유(92RON) 평균 가격은 이미 110.6달러로 치솟았다.

미·중 갈등이 야기한 글로벌 공급망 혼란은 전쟁으로 더 심화하는 양상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지역의 곡물 수출에 차질이 발생해 세계 식량 가격이 상승할 전망이다. 신냉전이 고착화하면 수출입 동반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러시아 완성차 시장에서 점유율 2위인 현대차·기아 등 기업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반도체 특수가스 원료인 네온, 아르곤, 제논 가스의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의존도는 약 50%에 이른다.

이런 가운데 물가 상승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돈 풀기’는 계속되고 있다. 국회는 2022년 1차 추가경정예산안을 21일 통과시켜 16조9000억원 규모의 재정을 추가로 풀기로 했다. 332만 명이 30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받는다. 자영업자를 돕기 위한 것이지만 시중 유동성은 그만큼 확대된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효과가 반감될 수밖에 없다.

친환경 에너지로의 급격한 전환도 국민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무리한 탈원전 정책 추진으로 빚어진 한국전력의 막대한 적자는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풍부한 유동성, 공급망 혼란, 지정학적 위기, 에너지 전환 등의 요인이 한꺼번에 물가를 자극하면서 물가 상승이 장기화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강진규/이지훈/노유정 기자 jos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